우리는 감기에 걸리면 굉장히 괴로워하곤 합니다. 끊임없이 콧물이 흘러내리거나 기침을 계속 하거나 머리가 아프고 어지럽거나 열이 나기도 하고 또 몸살이 나기도 하는 등 한꺼번에 여러 증상이 발생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사람들이 제일 흔하게 걸리는 질환 중에 하나지만, 막상 걸리면 엄청 고생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이 감기죠.
그런데 하물며 이보다 더 심각한 질환은 어떨까요? 당연히 고통의 크기가 배가 되겠죠? 게다가 그런 질환이 하나가 아니라 둘 이상이 한꺼번에 찾아온다면, 말할 수 없을 정도로 괴로울 것입니다. 오늘은 이런 상황 중의 하나인 회전근개파열과 기타 어깨 질환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제일 먼저 회전근개파열이 어떤 질환인지에 대해서부터 살펴봐야겠죠?





이는 쉽게 말해서 어깨의 힘줄이 끊어진 것을 뜻하는 말입니다. 그런데 이 질환이 오십견과 굉장히 헷갈리기 쉽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원장님 말씀에도 이미 언급되어 있긴 하지만 다시 한 번 강조하는 의미에서 말씀을 드리자면, 회전근개파열은 오랜 기간 방치하면 수술로도 해결이 불가능해질 수 있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어깨가 아프시면 무조건 오십견이라고만 단정 짓지 마시고 병원에 오셔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그리고 앞에서 ‘두 가지 이상의 질환이 한꺼번에 나타나는 상황’에 대해 말씀을 드렸는데요. 어떤 경우에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회전근개파열의 전 단계가 될 수 있는 어깨충돌증후군

그렇다면 어깨충돌증후군이 대체 어떤 질환이기에 그 전 단계가 될 수 있다는 것일까요? 이는 아래 설명을 보시면 단박에 이해하실 수 있을 거랍니다.




어떤 것이 단단한 물체와 계속 부딪치면 언젠가는 끊어질 수밖에 없겠죠. 그리고 어깨충돌증후군이 바로 힘줄과 지붕이 부딪치면서 일어나는 질환이기에, 회전근개파열과 연결될 수 있는 것입니다.

회전근개파열을 예방하려면?




위에 나온 것처럼 생활습관을 올바르게 하고자 노력하시면 회전근개파열을 예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회전근개파열에 걸린 경우에는 꼭 도움을 받아보세요.

 

 



 

 

Posted by 참포도나무병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