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병증이라는 개념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최소 두 가지 이상의 질환이 한꺼번에 혹은 순서를 두고 생기는 병이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합병증하면 가장 많이 생각나시는 것이 바로 비만과 당뇨, 고혈압 등이 아닐까 싶은데요. 오늘은 어깨에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일단 첫 번째로 살펴볼 것은 바로 회전근개파열인데요. 이는 무슨 질환일까요?

 

우리의 어깨를 움직이는 힘줄이 끊어지는 질환을 말합니다. 그래서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게 되죠.

 

 

그렇다면 어떤 경우에 이런 증상이 생길 수 있을까요?

 

크게 나누면 퇴행성과 외상성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퇴행성은 퇴행성무릎관절염처럼 힘줄이 약해져 있는 상태에서 무리한 일을 하는 바람에 생기는 경우고, 외상성은 교통사고를 당하거나 넘어지면서 뼈를 다쳐 힘줄에 지나친 힘이 가해지는 경우를 뜻합니다. 그런데 사실 이 외상성에는 교통사고나 낙상만 있는 것이 아닌데요. 어깨충돌증후군이나 석회화건염과 같은 질환들로 인해 회전근개파열이 생기기도 합니다. 즉 앞에서 말씀 드린 합병증의 사례라고 볼 수 있죠. 그렇다면 어떻게 위 두 질환들과 회전근개파열이 연결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 드리도록 할게요.

 

어깨충돌증후군이란?

 

 

어깨충돌증후군이란 아까 말씀 드린 힘줄이 지붕과 계속 부딪치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그런데 물론 처음에는 염증과 통증만 발생하겠지만, 이런 일이 지속되면 비단 염증만으로 그치지 않겠죠? 아예 끊어져 버릴 수도 있습니다. 마치 나무를 도끼로 찍을 때 처음에는 잘라지지 않지만 계속 찍으면 결국에는 나무가 잘라지는 것처럼 말입니다. 그리고 이런 경우를 바로 회전근개파열이라고 부르는 것이죠.

 

석회화건염이란?

 

 

석회화건염이란 마찬가지로 앞서 언급한 힘줄에 마치 돌처럼 생긴 석회질이 생겨 분해되면서 염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그리고 이 역시 어깨충돌증후군처럼 증상 초기에는 염증과 통증만 유발하겠지만, 증세가 지속되면 결국 힘줄이 찢어져 버릴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경우를 두고 회전근개파열이라고 부르는 것이구요.

 

 

오늘은 회전근개파열을 중심으로 하여 어깨질환에 생길 수 있는 합병증에 관해 살펴보았는데요. 앞에서도 설명 드렸다시피 어깨충돌증후군이나 석회화건염과 같은 질환을 장기간 방치하면 또다른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조기 치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회전근개파열 역시 장기간 방치하면 힘줄이 완전히 끊어져버려 치료하기가 훨씬 힘들어질 수 있으니 초기에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구요.

 

 

 

 

 

 

 

 

Posted by 참포도나무병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