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힐을 즐겨 신으신다면 조심하세요!

 

뒷굽이 5cm부터 높게는 10cm까지도 달하는 하이힐! 키도 커 보이고, 다리도 예뻐 보이고, 여성스럽고 섹시한 느낌을 줄 수 있어 많은 분들에게 사랑 받고 있는 아이템인데요. 문제는 하이힐을 오래 신고 다닐 경우, 척추전방전위증이나 연골연화증, 아킬레스건염, 무지외반증, 족저근막염 등의 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커진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오늘은 이 중에서도 무지외반증에 관해 살펴보도록 할게요.

 

무지외반증이란?

 

엄지발가락이 검지 쪽으로 휘면서, 엄지 아래 뼈가 툭 튀어나와 보이는 질환입니다. 선천적인 요인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하이힐이 원인이죠. 그리고 이외에도 플랫슈즈가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하이힐이나 플랫슈즈가 영향을 미치는 것일까요?

 

흔히 스틸레토 힐이라고들 부르죠. 앞코가 뾰족한 구두를 뜻하는 말인데요. 이렇게 발끝이 좁은 신발을 신으면, 체중의 중심이 앞으로 쏠리게 됩니다. 그러면 발가락에 힘이 가해지겠죠? 이에 따라 발가락 관절이 붓고 뼈를 둘러싸고 있는 골막에 염증이 발생하면서 통증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리고 보통 발을 편안하게 하고 싶다는 이유로 플랫슈즈를 많이들 신으시는데요. 이 역시 밑창이 너무 얇은 경우에는 충격이 발바닥으로 고스란히 전해지면서 무지외반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일단 엄지발가락의 튀어 나온 부위에 심한 통증이 발생하겠죠? 그리고 둘째나 셋째 발가락과 발바닥 쪽에 굳은 살이 생기고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걸을 때마다 통증이 심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자세가 비뚤어져 허리, 무릎, 골반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무지외반증 수술, 무조건 받아야 할까요?

 

 

당연히 모든 환자분들께서 무지외반증 수술을 받아보셔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볼이 넓고 부드러운 신발을 신고, 깔창이나 보형물을 사용하며, 체외충격파나 도수치료를 받으시는 것만으로도 증세가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무지외반증 수술을 받으셔야겠죠? 이는 돌출된 부위의 뼈를 깎아내고, 이에 맞게 인대와 연부 조직의 길이를 조절하는 식으로 진행됩니다. 그리고 무지외반증 수술을 받은 경우에도 역시 재활치료와 함께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무지외반증이라는 질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무지외반증 수술을 받을 만큼 상태가 심각해지기 전에, 저희 참포도나무병원에 오셔서 치료 받아보세요.

 

 

 


 

 

Posted by 참포도나무병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