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통증은 우리 일상생활 속에서 매우 빈번하게 접하는 질환 중에 하나인데요.
전날에 잠을 잘못된 자세로 잤거나 무리하게 어깨운동을 하면 쉽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보니 어깨통증이 발생해도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이는 경우보다 대수롭지 않게 넘기는 경우가 많은데 어깨통증이 계속되고 통증이 심하다면 회전근개파열과 같은 질환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오늘은 회전근개파열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회전근개가 무엇인지를 알아볼까요?

 

회전근개는 어깨관절을 지탱하고 움직이게 해주는 4개의 힘줄을 말하는데요.
이는 팔을 움직이는 데에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회전근개가 파열되거나 이상이 발생하게 되면 팔을 위로 들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이것이 초기 때는 심한 통증을 일으키다 때때로 사라지고 하기 때문에 방치하기도 쉬운데요.
만약 치료시기를 놓쳐 파열된 회전근개가 안으로 말려들어가게 되면 수술을 하기 어려워 심각한 경우 어깨를 사용하지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어깨통증을 무시하지 말고 꼭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진행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또 이 회전근개파열은 오십견과 혼동하기 쉬운 질환인데요.
하지만 두 질환에도 구체적인 증상에 있어서 차이가 분명하게 있습니다.
일단 오십견은 운동제한이 심하게 오기 때문에 팔을 일정부분 이상까지 들어올리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고 회전근개파열은 통증은 똑같이 발생하긴 하지만 팔을 들어올리지 못할 정도는 아니며 오히려 들어올렸을 때 통증이 잦아드는 증상이 생깁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으로는 정확하게 어떤 질환인지를 파악할 수 없으니 꼭 병원에 방문하여 검진을 받아보시기 바라겠습니다.

 

이번에 회전근개파열 치료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상태가 심각한 정도가 아니라면 주사나 소염제를 이용한 치료만으로도 호전될 수 있지만 이로 호전이 안 된다면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관절내시경은 초소형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는 내시경으로 통증 부위를 보는 동시에 치료가 가능한 치료법으로 회전근개파열의 경우 끊어진 힘줄을 다시 봉합해주는 방식으로 수술이 진행됩니다.

 

오늘은 여러분의 어깨를 위협하는 회전근개파열에 대한 정보를 전달해드렸는데요.
어깨통증을 고생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Posted by 참포도나무병원
,